HOME
대표홈페이지
SITEMAP
장애학생지원센터
모바일메뉴 열기
센터소개
소개
인사말
연혁
조직도
찾아오시는 길
센터서비스 안내
지원분야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
장애이해
장애인과 특수교육대상자
의사소통 에티켓
열린게시판
공지사항
인턴/채용
자유게시판
관련사이트
포토갤러리
포토갤러리
센터소개
소개
인사말
연혁
조직도
찾아오시는 길
센터서비스 안내
지원분야
교수학습
대학생활
학습보조공학기기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
장애이해
장애인과 특수교육대상자
의사소통 에티켓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발달장애
열린게시판
공지사항
인턴/채용
자유게시판
관련사이트
포토갤러리
포토갤러리
모바일 메뉴 닫기
장애이해
홈 바로가기
장애이해
센터소개
센터서비스 안내
장애이해
열린게시판
포토갤러리
의사소통 에티켓
장애인과 특수교육대상자
의사소통 에티켓
시각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발달장애
장애이해
장애인과 특수교육대상자
의사소통 에티켓
시각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발달장애
시각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발달장애
의사소통 에티켓 - 시각장애
시각장애 학생에게는 이렇게
말을 걸기 전에 먼저 이름을 말하기
길을 안내할 때는 ‘여기’,‘저기’등 애매하고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표현 사용
예시:‘앞으로 5미터 가서 왼쪽으로 3미터 가면 우측에 있어’
흰 지팡이를 들고 있는 친구를 안내할 때는 자신의 팔꿈치 뒷부분을 가볍게 잡게하고 발걸음 앞에 서서 안내
의자를 안내할 때에는 의자의 방향을 확인할 수 있도록 의자의 등받이에 손을 갖다대고 확인
독서확대기 등 사용하는 보조기기를 허락 없이 밝기 또는 비율 등을 조정하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