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해설
- 51003 특수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Adapted Physical Education Textbooks and Teaching Methods)
- 특수체육교육의 교과내용을 중심으로 지도의 원리와 방법을 교육학적 기초 이론을 정립하고 현장지도에 부합되는 교재를 연구 개발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 51031 정신지체체육이론과 실제(Theories & practices in Physical Education for the Mental Retardation)
- 정신지체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의 학습과 이들에게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제를 학습한다.
- 51033 특수교육학연구(Trends and Issues in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의 역사적 배경, 제도, 최근 동향 및 쟁점 등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장애영역별 교수 학습 전략을 모색한다.
- 52012 특수체육론(Theories in Adapted Physical Education)
- 각 장애의 이론, 특성, 지도법 등 특수체육의 전반적인 개론을 학습한다.
- 52027 특수체육과 교육과정론 (Adapted Physical Education and Curriculum)
- 특수교육용교육과정이론과 역사적발전과정의 분석을 통하여 장애별로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파악함과 동시에 교과 특히 체육과에서 교수적 수정(instructional adaptation)을 하여 장애학생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 52030 장애인스포츠론(Theories in Sports for the Disability)
- 장애인을 위한 개인 및 단체 스포츠의 특성, 경기방법, 규칙, 지도요령 등을 이해시키고 시청각 교육 및 장애인스포츠 실기지도 실습을 통하여 기술의 습득과 지도능력을 기른다. 본 교과는 60%의 이론 강의와 40%의 종목별 프로그램 실습으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 54004 특수체육세미나(Seminar in Adapted Physical Education)
- 특수체육에 관련된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선행된 연구의 내용과 방법, 증후별, 시기 등에 대한 연구설계와 방법을 토의 하에 문제의 핵심을 발견하는 능력을 기른다.
- 54016 특수체육프로그램 이론과 현장적용(Theory and application of Adapted Physical Education Programs)
- 장애유형과 수준에 따른 신체활동(체육) 프로그램의 원리 및 시행 내용을 인식한 후 지도교사의 상황과 환경에 따라 실제 적용 방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