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해설
- 62001 스포츠 공학 기초 (Foundation of Sport Engineering)
- 스포츠공학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학습한다. 스포츠공학의 발전 역사, 적용분야, 발전가능성 등을 학습하여 스포츠공학의 전반적인 이해를 습득한다.
- 62002 동작분석과 스포츠공학 (Motion Analysis and Sport Engineering)
- 운동역학에 기반을 둔 동작분석의 기법을 학습한다. 동작분석의 충실한 이해 및 경험을 통하여 스포츠 공학자로서 효율적인 장비 개발의 기초를 다진다.
- 620031 3-D printer의 개요 (Introduction of 3-D printer)
- 스포츠 및 재활에 많이 사용되는 3-D Printer의 개념과 실제를 학습한다. 3-D Printer의 이론적 배경과 환경 그리고 적용방법에 대한 능력을 배양한다.
- 62004 인체 모델링 (Human Body Modeling)
- 효율적인 스포츠 및 재활 장비를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인체의 모델링 방법을 학습한다.
- 62005 3-D printer의 실제적 적용 (Practical Application of 3-D Printer)
- 습득한 3-D Printer의 실제적 적용을 학습한다. 3-D Printer의 실제적인 적용을 통하여 스포츠용품 등 장비개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620063 컴퓨터프로그램과 스포츠공학 (Computer Programming and Sport Engineering )
- 스포츠 공학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상용 컴퓨터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C++, Matlab등의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징비개발을 할 수 있는 기초를 확보한다.
- 62007 스포츠용품 개발론 (Sport Goods Development Theory)
- 공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스포츠 경기력 및 건강활동에 기여하는 스포츠용품, 기구, 재활장비의 개발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양한다.
- 62008 생체신호 분석 (Biomedical Signal Analysis)
- 생체작용과 신호, 계측과 관련된 기초·전문지식 및 이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최신동향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스포츠에 과학·공학적으로 적용한 사례(논문)를 조사·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