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광장

공지사항

2006년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 / 독후감 쓰기

  • 일반공지
  • 작성자 학술정보원
  • 작성일 2006-09-11
  • 조회수 3429
2006년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 

1. 학술정보원에서는 체대인의 교양 및 정서함양을 위하여 ‘체대인이 읽을 만한 100권의 교양도서’를 선정하

였습니다.

2. 이에 선정된 100권의 책이 체대인에게 즐겨 읽혀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독서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독서

감상문 발표대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고자 합니다.

가. 독서감상문 발표대회

1) 응모대상

2006년 현재 재학 중인 학부생

2) 발표대회 일정

가) 독서감상문 원고 접수 : 2006. 7.6(목). ~ 9.26(화). [83일간]

나) 1차 입상자 발표 : 2006.10.10(화). ~ 10.13(금). 

다) 1차 입상자 토론 발표회 : 2006.10.16(월). ~ 10.20(금). 

라) 최종 입상자 발표 : 2006.10.27(금). [천마체육제 행사시 시상]

3) 원고작성 요령

표지 작성(도서명, 학번, 학과(전공), 성명, 연락처, E-mail).

A4용지 2 ~ 5장, 신명조, 글자 크기는 11포인트, 간격 200%

여백(위쪽·아래쪽·좌·우 20mm, 머리말·꼬리말 10mm로 작성).

4) 대상도서 

‘체대인이 읽을 만한 100권의 교양도서’를 권장하나 그 외의 도서도 가능

5) 시상계획 (총17명) : 상장 및 상금

가) 최우수상 ( 1명) : 500,000원

나) 우 수 상 ( 5명) : 1,500,000원(300,000원× 5명)

다) 장 려 상 (11명) : 1,100,000원(100,000원× 11명)

6) 원고 제출처

가) 메일 접수 : tktj66@empal.com

나) 방문 접수 : 학술정보원 멀티정보자료실(☎410-6646)

다) 제출한 원고는 반환하지 않음.

7) 독서감상문 발표대회 심사기준

규정된 형식에 의거하여 창의적이고 진솔하면서 감동적인 내용의 서술 평가.

붙임 1. 체대인이 읽을 만한 100권의 교양도서 목록 1부.

       2. 독후감 쓰기. 끝.

독후감 쓰기 

독후감이란 글을 읽고 그 책을 통해 느낀 인상이나 감동, 의견 등을 기록하는 글입니다. 그리하여 그 독서 행위의 결과를 잊지 않도록 저장하여 기록하는 글이기도 하구요. 우리는 일상을 통해 수많은 글이나 책을 읽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기억력은 한계가 있어 시간이 흐르면 세세한 내용이나 감동, 그 당시에 느꼈던 의문이나 비판적 의견 등은 잊기 마련이지요. 그렇다고 그 책을 다시 구해 읽기란 참 어렵지요. 이때 그 당시에 쓴 독후감이 있다면 생생한 당시의 느낌 등을 다시 경험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이런 점에 독후감의 효용가치가 있어요. 또 있어요. 표현 연습이에요. 자기가 무엇을 느꼈고, 어떠한 감동을 경험했는지, 어떠한 의문이 생겼는지, 자기만의 견해는 어떤 것인지를 표현하는 훈련이 되기도 하지요. 이럼으로써 자아의 성장과 함께 감성을 풍부히 할 수 있고, 사물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습관을 갖게 하며, 자기만의 표현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요. 이처럼 여러모로 좋은 점이 많은 것이 독후감이므로 독후감은 쓰면 쓸수록 좋아요.
-중간생략-

독후감 쓰기의 자세 

독후감은 책을 읽고 난 뒤의 자신의 소감이나 그 감상을 적은 글을 말합니다. 자기 자신의 소감이니까 매우 주관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그러나 독후감을 써서 타인에게 읽힌다면 그것은 타인도 어느 정도 공감할 수 있는 글이어야 합니다. 다수의 공감을 얻어서 객관화될 수 있는 좋은 독후감이 되려면 다음과 같은 점을 염두에 두면 좋겠습니다.
-중간생략-


독후감을 쓰는 형식

♠ 독후감의 제목은 읽은 책 제목이 아닌 다른 재미난 제목으로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 어떤 동기에서 그 책을 읽게 되었으며, 읽고 난 다음 앞으로의 독서 생활에 어떤 도움이 되었는가를 씁니다.

♠ 이야기의 줄거리와 느낌을 따로 쓰지 말고, 골고루 섞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중간생략-

문학 작품의 독후감 쓰는 순서

작품의 줄거리를 요약해서 정리합니다. 이것은 후일 자신의 기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그 작품을 읽지 않은 사람에게 안내하는 역할도 하게 되거든요. 그리고 글의 구성관계라든가 인물 소개, 인물들 간의 관계, 인물들의 성격 등을 분석하여 남겨둡니다. 그리고 작자의 의도 즉 주제를 파악해 봅니다. 
-중간생략-
생략된 부분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하세요.